카테고리 없음

원드라이브 문서 폴더 비동기화 방법 동기화 해제

벨포트조던 2024. 3. 19.
반응형

원드라이브는 ... 좀 별로 인거 같다... 

애초에 구글드라이브로 윈도우 버전을 설치해서 썼으면 좀 문제가 덜 했을텐데.... 하루종일 고생했네...

 

알아낸점

1. 원드라이브 처음 설정시, 사진, 문서, 바탕화면 폴더는 꼭 동기화를 끄도록 하자. 그거 동기화하면 나중에 동기화연동해제가 어렵다.

2. 원드라이브 동기화 시스템을.. 머리로는 이제 이해는데 말로 설명하기가 좀 난해한 느낌이다.. 

특히 "문서"폴더를 동기화해제하는 방법은 어렵다

 

문서 폴더 동기화 해제시 이런 메시지가 나왔다

 

Windows에서 OneDrive와의 동기화를 해제하고 싶은 문서 파일이 있다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동기화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 단계를 따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클라우드에있는 파일 전체를 로컬로 다운로드 해야한다.

 

3. 동기화 전체해제시 주의해야할점

동기화 해제시 로컬에 있는 파일은 동기화해제해도 사라지지 않지만, 클라우드에만 있는 파일들은 사라진다. 그러니 전체다운을 해야한다

 

 

해제시에는 일단 모든파일 다운로드를 해서 로컬에 다 저장을 한후 해제를 해야한다.

 

4. 1번에 말한것처럼 기본 폴더를 동기화폴더에 포함시키지 말고, 필요한 폴더만 연동을 하는게 중요하다.

5. 그리고. 내가 잘몰랐던때 오해하고있던게, 어떤 폴더를 동기화시키려면 원드라이브나 구글드라이브 폴더에 직접 넣어줘야한다.

원드라이브 외부 폴더에 있는데, 동기화 시킬수는 없다.

6. 동기화 해제시 로컬에 파일들은 다 날라간다. 백업 잘해라

 

동기화 해제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One Drive 동기화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One Drive는 Windows 10 설치시 자동설치되며, 로그인하라고 나타나는 창에서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고 동기화 설정을 하게되면 자동으로 동기화가 됩니다.

 

여기서 이제 백업관리까지 동기화하게 되면 바탕화면, 문서, 사진 폴더 경로까지 변경해버립니다.

 

원래 바탕화면, 문서, 사진폴더의 경로는 C:\Users\User입니다. 사용자 계정 폴더 안에 생성되는데, 이 경로를 One Drive로 변경하면서 실제 로컬 디스크에는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계정 동기화 해제를 하게 되면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장 공간이 없거나 저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때 빨간 X마크를 띄워서 보기 싫게 만들기도 하죠.

 

그럼 안전하게 동기화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탕화면, 문서, 사진 백업관리 해제

우선 바탕화면, 문서, 사진이 자동으로 원드라이브에 저장되는 증상 부터 조치를 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값을 변경할 수 있으나, 원드라이브 동기화과정에서 자동으로 변경된 부분이니 원드라이브에서 변경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원드라이브 동기화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Users\User\안에 바탕화면, 문서, 사진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고

 

원드라이브 자체에서 백업관리탭을 눌러 바탕화면, 문서, 사진이 동기화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고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 경로로 이동해서 바탕화면, 문서, 사진이 %USERPROFILE%하위 목록에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ONE DRIVE로 되어 있다면 동기화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동기화를 해제하려면 원드라이브에 들어간 후에 원드라이브 계정 설정을 들어간 후 설정 -> 백업관리로 들어갑니다. 바탕화면, 문서, 사진 동기화가 되어 있는 것을 백업 해제 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바탕화면에 내 파일 위치라는 바로가기가 생성됩니다. 이 바로가기는 원드라이브의 바로가기이며 기존에 원드라이브에 저장되었던 바탕화면, 문서, 사진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안에 있는 바탕화면, 문서, 사진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을 사용하시는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 안에 생성된 바탕화면, 문서, 사진 폴더로 이동하시거나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을 열어서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 경로로 이동하신 후에 값 데이터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Desktop은 %USERPROFILE%Desktop, Personal은 %USERPROFILE%Documents, My Pictures는 %USERPROFILE%Pictures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변경하셨다면 이제 C:\Users\User폴더 안에 (사용자 폴더 안에) 바탕화면, 문서, 사진 폴더가 생성됐을겁니다. 그럼 One Drive안에 있는 바탕화면, 문서, 사진 폴더에서 새로 생성된 사용자 폴더 안의 폴더로 복사나 이동을 해 주시면 됩니다.

 

전부 옮겨주셨다면 이제 원드라이브 동기화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OneDrive 동기화 해제 방법

OneDrive 동기화를 해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One Drive를 열어주신 다음, 우측 하단에 도움말&설정을 누른 뒤에 나타나는 메뉴에서 설정을 눌러주세요.

 

열린 설정창에서 계정탭으로 이동하신 뒤에 이 PC 연결 해제를 누르시면 됩니다.

 

연결 해제를 하게되면 온라인에 저장된 내용이 없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위에 안내드린 대로 확실히 이동, 저장 하신 후에 연결 해제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다른 파일들은 말그대로 동기화라서 백업 형식으로 중복 저장되지만 바탕화면, 문서, 사진이 동기화가 된 경우라면 C드라이브에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OneDrive 동기화 해제를 하게되면 PC에서 OneDrive폴더로 접근이 되지 않고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에 저장되는 파일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백업하시거나 파일 확인 후에 동기화 해제 하셔야 합니다.

 

 

원드라이브를 설치하고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면 사진이나 문서가 자동으로 업로드되고 다른 컴퓨터에서  MS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클라우드로 업로드된 파일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탐색기에서 사진, 동영상 폴더를 선택하면 로딩 시 느리고 분명 사진 폴더에 파일을 넣었는데 파일이 안 보이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진 폴더라고 이름은 동일한데 원드라이브 폴더와 로컬 사진 폴더 2개가 있기 때문이지요.
동기화 상태라면 문제없지만 동기화가 끊어지면 2개의 폴더 때문에 혼동이 올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폴더를 강제 삭제한 경우 하위에 있는 사진 폴더나 동영상 폴더를 열 수 없는 오류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로컬 사진 폴더를 찾기 위해선 내 컴퓨터> 사용자 > Picture, 이 경로로 불편하게 찾아가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어
원래 기본 폴더로 원복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마 원드라이브를 강제로 삭제했는데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원드라이브를 삭제하신 분은 우선 원드라이브를 다시 설치해주세요.  원드라이브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설정이 끝나고 필요 없는 경우 다시 삭제하시면 됩니다. 

탐색기에서 복원하는 폴더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문서 속성 창이 열리면 탭 메뉴 중 [위치]를 선택합니다. 위치 탭 화면으로 이동하면 [기본값 복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전 위치와 새 위치의 경로가 나옵니다. [예]를 클릭합니다. 


 

"동일한 위치에 리디렉션할 수 없는 폴더가 있기 때문에 폴더를 이동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고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원드라이드 동기화 때문인데요.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설정]을 선택합니다. 


 

Microsoft OneDrive 창이 열리면 [백업] 탭을 선택 후 [백업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 폴더 관리 창이 열립니다. 모두 백업 중지를 클릭해서 백업을 중지합니다. 


 

백업 중지가 되면 창을 닫고 위에 안내 해드린 기본값 복원을 다시 시도합니다. 


 

위 방법대로 진행했는데 오류가 동일하게 발생한 경우 수동으로 레지시트리 값을 수정해야 합니다 .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이 열리면 "regedit"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열리면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아래 복사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 주소에 붙여넣기 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

경로 이동 후 우측 데이터를 보면 중간 OneDrive 가 들어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y로 시작되는 폴더는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My Pictures  : %USERPROFILE%\Pictures
My Music : %USERPROFILE%\Music
My Videos : %USERPROFILE%\Videos

그외에 {0DDD015D-B06C-45D5-8C4C-F59713854639} 같은 폴더들은 아래와 같이 경로를 변경합니다 .

OneDrive가 들어간 폴더만 하시면 됩니다.

C:\Users\PRO\Pictures
C:\Users\PRO\Documents


 

이제 작업표시줄에서 원드라이브 아이콘 클릭 후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 창이 열리면 [계정]을 클릭합니다. 

동기화 해제를 위해 [이 PC 연결 해제]를 클릭합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 및 기능에서 Microsoft OneDrive를 선택 후 [제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재부팅 후 탐색기를 띄우고 폴더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고 변경되지 않았다면 폴더가 변경되지 않았으면 위에 안내해드린 [기본값 복원]을 진행하시면 됩

 

 

 

 


위 글들로 해결이 가능하다. 

 

즉, 간단하게 설명하면... .

 

클라우드에 있는것 모두 로컬로 동기화완료된상태 -> 동기화 폴더 연동 제거 ( 이떄 로컬에 있는게 다시 다 삭제된다 )  -> 레지스트리에서 폴더 이름 변경 ( 문서, 데스크톱 환경을 유지시키기위해 ) -> 폴더를 정리를 완료한 상태가 된다 -> 이후 클라우드에서 원본 파일 다운로드 -> 정리된 폴더에 다시 복붙한다. 

 

동기화 해제시에 로컬에 안남는걸 아는게 중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