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GCP

Google Cloud Platform 구글 클라우드 사용한 이유, 버린 이유

벨포트조던 2020. 5. 20.
반응형

처음 서버를 선택할 때.. 

구글( gcp ) vs 아마존( aws )을 고민했다.

 

당연히 아마존이 훨 좋다.

지금 생각해보면 aws를 사용할 걸 그랬다. aws는 더 자주 사용되므로 경력에 도움이 조금이라도 더 된다.

 

구글을 선택한이유는

1. 당시 회사에 gcp영업팀이 와서 "구글은 글로벌망이 잘되어있다"라는 이야기를 했음. 정확한 개념은 모르겠지만

국가간의 접속이 빠르다는 말을 했다.  그래서 선택했는데... 사용해보니 별 의미 없어보임

2. aws보다 무료 프리티어가 좀더 좋았고, 가격이 전반적으로 싼거 같았음 ( 당연히 후발주자니까 싸야지 .. )

3. aws는 자주 접근할 기회가 있겠지만 구글을 그럴 기회가 적을것 같아서 시도함

 

나중에... 이거 돈이 너무 나가서 못쓰겠더라 ... 사용자는 일주일에 열댓명 들어오는데 ..

돈이 좀 나갔던 이유는 최대한 gcp에 있는기능들을 전부 사용하려고 했었음. 

걍 ec2에 웹서버, db 같이 설치해도 됬는데, 굳이 클라우드DB 사용하고 그래서 좀 더 과금 됬음

 

 

구글을 버린 이유 

1. 금액이 누적되서 계속 증가한다. 처음 셋팅비용 이후 이 금액보다 낮게 나올수가 없다. 

2. 이게 가장큰 이유다. 다른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결정타가 됐음

금액이 계속증가하는 가운데, 디스크용량이 가득 찾다. 당시 10GB 였다.

증가 시키려고 몇가지 테스트 하다가 일단 100GB로 늘렸다. 줄일수 있을주 알았다.. but .. 한번늘린 용량은 줄일수가 없단다.. ;;; 이게 말이야 방구야

aws 는 찾아보니까 그런 문서가 있다. 

그러나 gcp는 공식문서에서 불가능하다고 한다.

채팅지원으로 여러번, 메일로도 물었다. 안된단다. 그리고 고객센터도 잘 모른다. 된다고했다가 내가 구글 문서 보여주니 내말이 맞다고한다.

구글도 뭐 똑같은 회사다. 탑기업 그딴거 없다

기술적인 지원받으려면 돈내야된다고 한다. 줄이는 기능이 말처럼 쉽지 않은건 이해한다. 이미 늘린 디스크와 디스크에 할당된 주소값들을 줄이기 힘든건 이해한다. 그럼 aws는 왜 되는건가 ??

외국 블로그에서 줄이는 방법이 있다고 찾긴 찾았다. 근데.. 시도하기엔 위험도가 너무 컷고.. 

어차피 돈 내는것도 짜증나는데 이렇게까지해서 gcp를 사용할 의미가 있을까 싶었다.

3. 예전에 글을 썼었는데.. 내 블로그에 찾아보면 있을거다.. 2년전쯤? smpt 포트가 안열렸다. 당시면 이미 활발하게 사용되고있었는데 이게 말이되나 싶었다. 내가 잘 못 알아본주 알고 더 찾았다. 찾았는데. 안되는게 맞더라... 이게 말이되나 싶었음. 아마 그 후로 6개월 뒤쯤 이 기능이 가능했던걸로 기억함.

 

 

!! 개인적인 의견 !!

서버의 사용자가 어느정도 올라오지 않는한 클라우드를 쓰지 말자 .. 

 

 

반응형

댓글